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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로그분석 서비스 로거(http://logger.co.kr)에서 살펴 본 마케팅 효과측정 중심의 로그분석으로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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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측정중심’ 분석에서 ‘마케팅효과 측정중심’ 분석으로의 전환
세계적 경제학자 피터드러커의 ‘측정할 수 없다면, 경영할 수 없다’ 라는 언급은 비즈니스 진행의 ‘ 계획 – 실행 – 측정 –평가 ‘의 단계에서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웹로그분석(웹사이트 활용성분석)은 인터넷 웹사이트를 주축으로하는 e-Biz 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사업 수행요소로서 그 중요성이 초기부터 강조되어 왔습니다.
‘로거’는 단순 웹로그파일의 결과 데이터로부터 리포트를 생성하는 분석을 위한 분석이 아닌, e-Biz 수행을 위한 방문자 중심의 마케팅효과 측정을 통해 귀사의 e-Biz Performance 향상을 위한 마케팅효과 중심의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웹로그분석의 주요 측정지표의 변화단계를 간단히 살펴봄으로써, 왜 ‘데이터중심분석’에서 ‘마케팅효과중심분석’ 으로의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 웹로그분석의 필요성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웹로그분석의 필요성 (http://logger.co.kr/press/documents.tsp)문서를 살펴보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본 문서에서 기존 웹로그분석 솔루션과 비교한 ‘로거’의 측정방법의 차이에 대한 비교내용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기존 웹로그분석 방법과 로거의 분석방법’(http://logger.co.kr/press/documents.tsp)’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의 통계측정 지표의 변화
데이터중심분석에서 방문자중심분석, 그리고 마케팅효과 중심분석으로의 발전단계를 살펴볼 때, ‘방문자와 마케팅효과’를 중심으로 한 웹사이트 통계측정은 측정지표의 유용성을 기준을 하였을 때 1)힛트(Hits) – 2) 페이지뷰(Page Views) – 3)방문(Visits) 및 세션(Session) - 4)방문자(Visitors) – 5) ROI(Return On Investment) 의 순서로 변화해왔습니다.
1 단계: 힛트수( Hits )
인터넷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웹사이트의 통계측정을 위한 기본단위로 사용되었습니다. 힛트수(Hits)는 웹서버 중심의 기계적이며, 또 데이터 중심적 개념으로서, 사용자의 웹브라우저와 웹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몇번의 통신이 있었는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웹서버의 힛트수를 측정하는 단순한 카운터개념의 접근으로는 다음과 같은 측정의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 웹로그파일을 분석하여 측정되는 Hit 수는 HTML 웹페이지 뿐만 아니라, GIF/JPG 등 이미지파일등도 포함됩니다. 이는 e-Biz 를 위한 마케팅적 접근 분석이 아닙니다.
- 동일한 방문자가 방문하는 A,B 두개의 웹사이트에 대하여, A 웹사이트는 이미지를 하나의 웹페이지에 사용하는 수가 많다면, B 사이트보다 페이지당 이미지의 수에 비례하여 힛트수가 배가되어 측정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A 사이트의 힛트수가 B 사이트보다 높다고 하여 A 사이트가 B 사이트보다 더욱 왕성한 활동을 나타내는 웹사이트라고 볼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적 목적으로의 의도한 측정값이 아니기에 힛트수(Hits)는 마케팅적 목적보다는 웹서버의 관리등 시스템운영상의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단계: 페이지뷰( Page Views )
힛트수(Hits)가 웹사이트 활용도에 대한 유용한 측정기준이 될수 없는 이유가 인식되면서 페이지뷰(Page Views)가 주요 측정지표로 사용되게 됩니다. 페이지뷰는 웹사이트의 웹페이지(HTML 페이지등)이 방문자들에게 몇회 보여졌는가를 나타내며, 이미지 및 기타 파일등이 제외된 측정값으로서 힛트수(Hits)에 비하여 보다 올바른 측정과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뷰는 웹사이트 전체적인 사용량을 보다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는 있지만, e-Biz 를 위한 마케팅적 입장에서는 실제 고객, 즉 방문(자)에 대한 측정이 누락됨에 따라 웹로그분석의 궁극적 목적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 기존 일반적인 웹로그파일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Proxy / Cache 에 의한 페이지뷰 왜곡이 발생하게 되며, ‘로거’는 본 문제를 극복하여 올바른 페이지뷰를 측정합니다.
3 단계: 방문( Visits ) 및 세션( Sessions )
페이지뷰가 많다고 하여 반드시 많은 고객(방문자)가 존재한다고 볼수 없습니다.
즉 ‘얼마만큼의 방문 또는 방문자가 발생(증가)하는가?’ 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것이며, 이에 맞추어 개발된 측정지표는 방문 세션수(Sessions) 또는 방문수( Visits )이라고 불리는 항목입니다.
* 일정시간(일반적으로 30 분)동안의 시간내에 웹사이트내에서 방문자의 활동이 끊기지 않고 발생할 경우, 이 일련된 움직임을 하나의 방문(Visit)또는 세션(Session)으로 합니다.
이때 문제는 방문(Visit)은 여전히 고객(방문자)이 아니며, 고객의 접속횟수의 전체 합계만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동일 사용자가 오전에 1 회, 오후에 1 회 웹사이트에 접속한다면 이는 1 명의 방문자가 아닌 2회의 방문(Visit)입니다.
방문수(Visits)의 개념은 페이지뷰(Page Views)에 비하여 활용도가 높으며, 이를 활용하여 ‘방문당 페이지뷰(웹사이트의 활용율 측정)’등 다양한 응용지표들이 개발되었으며, 웹사이트에 대한 방문자의 활동성(Activity)을 측정하는 주요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단계: 방문자수( Visitors )
방문자수(Visitors)는 방문한 1 개의 개체( 사람, 엄밀히는 1 개의 PC 내 설치된 1 개의 브라우저 )수를 측정한 값을 나타냅니다. 즉, 위 3)에서의 예시에 대하여 오전,오후 각 1 회씩 방문하였을 때 1 명의 방문자(Visitor)로 측정함을 의미합니다.
방문자수는 e-Biz 를 위한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측정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인 도달(Reach)율, 회원획득의측정에 있어서 중요한 측정지표로 활용되며 캠페인에 의해 어느 정도의 신규 방문자(잠재고객)이 확보되었는가등 실제 고객과 연관되는 주요측정지표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인터넷쇼핑몰등 커머스(Commerce) 웹사이트가 e-Biz 의 주축을 이루는 지금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가고 있습니다.
* 기존 웹로그파일을 분석하는 방법에서는 주로 IP 를 이용한 방문자수 측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유동 IP(ADSL 등)과 Proxy/Cache 및 NAT 등 문제로 인하여 방문자수의 올바른 측정이 불가능 합니다. ‘로거’는 본 문제를 극복하여 보다 올바른 방문자수(Visitors)를 측정합니다.
* 방문자수(Visitors)의 효과적인 측정이 불가능한 과거 기존 로그분석툴에서는, 기술적 한계에 의해 방문자수의 방문수(또는 세션수)의 명확한 측정이 불가능하기에, 편의에 의해 임의적으로 방문수 또는 세션수를 방문자수로 잘못 표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5 단계: 각종 ROI( Return Of Investment )연관 지표
단순 시계열에 따른 방문자( Visitors )변화 추세로는 각종 마케팅 캠페인/이벤트등에 의한 효과측정이 상호투명하게 연결되어 측정함이 불가능하기에, 연관 분석을 위하여 각종 매출, 회원획득 등과 관련된 측정값들이 웹로그분석의 개념내에 도입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별로 매출액, 회원획득, 주문, 인기있는 상품, 방문당 회원등록/주문비율등 다양한ROI 등의 측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계획 – 실행 – 측정 – 평가‘ 단계의 연결고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며, e-Biz 를 위한 웹로그분석의 목적을 달성하게 됩니다.
e-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마케팅 효과중심의 측정’의 필요성
웹로그분석의 목적은 e-Biz 의 수행에 있어서 마케팅의 효과측정은 물론, 실측에 의한 명확한 판단근거의 제시에 있습니다. ‘계획-실행-측정-평가’ 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체인-순환고리에서, 특히 e-비즈니스의 경우 웹로그분석은 ‘측정’단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순환고리(Chain)의 특성상 어느 하나의 체인이 끊어지면 전체의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는점을 감안할 때, 효율적인 측정시스템의 활용은 거듭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때 필요한 ‘측정과 분석’은 마케팅활동에 대한 결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이며, 결코 단순 힛트수의 증가여부, 세션(방문)수의 증가여부등이 e-biz 마케팅활동의 평가기준이 될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기존 데이터중심의 단순 웹로그분석이 아닌 ‘방문자 중심 및 마케팅효과 중심’의 웹사이트 분석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며, e-Biz Process 체인(chain)의 올바른 작동을 위해 지속적인 측정 및 평가시스템의운영이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측정’ 시스템으로서의 로거(Logger)과거의 로그분석 솔루션이 ‘숲이 아닌 나무’만을 측정하여 왔던것과는 달리, ‘로거’는 이전 단락에서 언급된 마케팅과 연관된 측정지표(2,3,4,5 단계)의 리포팅을 모두지원(로거 서비스버젼별로 다름, 커머스버젼 기준)함으로서, 성공적인 e-Biz 를 위한 ‘마케팅 지원툴’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측정’시스템 이라는 웹로그분석(웹사이트 분석)의 궁긍적 목적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로거’ ASP 서비스에 대한 관련문서는 로거 서비스 소개서, 웹로그분석의 필요성, 기존 웹로그파일 분석방식과 로거의 차이점 비교, 마케팅효과 측정중심의 로그분석으로 전환등 이며, 관련자료실(http://logger.co.kr/press/documents.tsp 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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